기아의 준중형 세단 K3의 해치백 버전이자 엔진을 바꾼 2024 K3 GT를 공개하였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인 2024 K3 GT는 일반 K3 대비 더 뛰어난 성능의 엔진을 탑재하고 트렁크 부분을 해치백으로 만들어 성능과 공간, 운전재미까지 모두 잡은 가성비 차량입니다.
GT는 Grand Tourer 또는 Gran Turismo의 약자로 장거리 운전을 목적으로 설계된 고성능 차량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쿠페 또는 컨버터블 차량으로 제작되지만 K3는 전통적인 GT카의 뜻보다는 고성능의 의미를 담아 GT를 사용하였습니다.
기아 2024 K3 GT
기아 K3 GT 제원 정보
– K3 GT 크기
K3 GT는 K3의 파생모델로 해치백 형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전체적인 길이가 짧아졌습니다. K3 GT 길이는 4,515mm로 K3 대비 130mm 정도 짧습니다. 전폭 1,800mm, 전고 1,440mm, 축거 2,700mm 로 전장을 제외한 모든 차체 제원은 동일합니다.
K3 GT의 공차중량은 1,400kg으로 K3 보다 작음에도 더 무거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엔진과 변속기의 차이, 트렁크 부분의 차체 보강 등으로 인해 무거워졌습니다. 차체 뒷부분이 짧아지면서 트렁크 공간이 428L로 일반 K3보다 74L 정도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해치백 형태인 만큼 더 높게 짐을 적재할 수 있으며 2열을 접을 시 최대 1,335L까지 적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짐을 많이 싣지만 2열에 사람을 태우는 일이 거의 없다면 K3 GT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K3 GT 출력
기아 K3 GT는 1.6가솔린 터보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기량 1,591cc의 1.6L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DCT미션을 탑재한 K3 GT 최고 출력은 204마력, 최대 토크 27.0kg.m입니다. 중량이 무거워졌지만 길이가 짧아지고 출력이 상승되어 보다 경쾌하고 날렵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아반떼 N라인과 비슷한 것이냐고 할 수 있지만 최근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아반떼 N라인은 엔진이 변경된 버전이 아닌 외형 디자인 패키지이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K3 GT의 엔진이 훨씬 출력이 높습니다.
– K3 GT 연비
보다 높은 성능의 엔진을 탑재한 만큼 연비는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K3 GT 복합 연비는 12.1km/L이며 고속 14.0km/L, 도심 10.8km/L입니다. 연비 자체만 보면 낮은 편은 아니지만 일반 K3의 연비가 15km/L가 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연비가 안좋아보입니다.
K3 GT는 18인치 타이어 밖에 장착할 수 없으며 옵션에 따라 타이어만 변경됩니다. 올시즌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연비가 아주 조금 더 높습니다.
- 엔진 : 감사 1.6 T-GDI 가솔린 엔진
- 변속기 : 7단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 최고 출력 : 204/6,000 ps/rpm
- 최대 토크 : 27.0/1,500~4,500 kgf.m
- 복합 연비 : 12.1km/kg
- 고속 연비 : 14.0km/kg
- 도심 연비 : 10.8km/kg
- 연료 탱크 용량 : 50L
2024 K3 GT 옵션
– 기본 포함 옵션
- 파워트레인 : 감마 1.6 T-GDI 가솔린 엔진, 7단 DCT(수동겸용, 부츠타입), 전륜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전자식 사운드 제너레이터,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 안전 기술 (일반 안전 포함)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안전 하차 경고, 7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앞좌석 사이드),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 내, 외관 : 레드포인트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GT 엠블럼(라디에이터 그릴, 테일게이트), 225/40 R18 타이어&전면가공 휠, LED 보조제동등, 리어스포일러, 리어 디퓨저, 듀얼 머플러, LED 헤드램프, LED 주간 주행등, LED 포그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도어손잡이 조명(프론트), 에어로타입 와이퍼, 블랙하이그로시(범퍼/아웃사이드 미러 커버/사이드실 몰딩), 서라운드 몰딩, 샤크핀 안테나, D컷 가죽 스티어링 휠, 앰비언트 라이트, 레드 포인트 리얼 스티치(도어 암레스트, D컷 스티어링 휠, 변속기 노브), 튜블러 시트, 블랙 인테리어, 슈퍼비전 클러스터(10.25인치 칼라 TFT LCD, 테마형 클러스터 기능 포함), 가죽 변속기 노브,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크롬&블랙하이그로시 내장, 전자식 룸미러, 선글라스 케이스, 선바이저 거울/조명, 소프트 재질 크래쉬패드, 크래쉬패드 인몰드 스티치, 슬라이딩 콘솔암레스트, 소프트 재질 도어트림(앞좌석 어퍼/센터),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블랙하이그로시&도트패턴 인사이드 도어핸들 가니쉬, 메탈페달, 인조가죽시트, 운전석 파워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6:4 폴딩시트, 뒷좌석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장치, 동승석 시트백 포켓
- 편의사양 : 패들 쉬프트, 러기지 네트,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 시동 포함),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후방 모니터, 주행 중 후방 뷰,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오토 라이트 컨트롤, 후석 승객 알림,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앞좌석/뒷좌석 파워윈도우, 파워 도어록,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 고성능 에어컨 필터, 공기청정 모드, 오토 디포그, 뒷좌석 에어벤트, 앞좌석/뒷좌석 USB 단자(충전용), 파워아웃렛
- 인포테인먼트 : 10.25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카페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6 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 리딩용)
굵은 글씨는 GT 전용 특화 사양입니다. 일반 K3 에서는 선택할 수 없는 옵션입니다. 2024 K3 GT는 시그니처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트림에 따른 옵션 차이는 없습니다.
추가적인 선택품목으로는 GT 전용 가죽 시트,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미쉐린 퍼포먼스 썸머 타이어, 썬루프가 있습니다.
기아 K3 GT 가격
– 2024 K3 GT 가격
시그니처 | |
시작 가격(만 원) | 2,784 |
2024 K3 GT 가격은 2,784만 원으로 K3 풀옵션 가격보다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차에 큰 돈을 쓰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국내 여건 상 K3 GT는 판매량이 높은 차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시그니처 등급인 만큼 거의 대부분의 옵션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기아 K3 GT 유지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6km이며 이를 1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1만 4454km입니다. 계산 편의상 1.5만km로 가정하고 기아 K3 GT 유지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차량 유지비 계산에는 전액 현금을 가정하고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만 합산할 예정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할부금, 세차비, 소모품 교환 비용 등을 포함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비가 더 좋은 18인치 올시즌 타이어를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 연간 유지비
기아 K3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289,56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12.1km/L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휘발류가 약 1,240L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31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이 L당 1,746원이므로 1년 주유비는 약 2,165,040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2,454,600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204,550원 정도입니다. 주차비와 세차비를 합산하여 월 10만 원 정도로 계산하면 연 120만 원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워셔액, 와이퍼 교환 비용 등 자잘한 소모품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운전경력과 나이, 사고 이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여기에 차량을 할부로 구매하였다면 월 할부금이 추가될 것입니다.
– 유지비 총평
K3 GT는 공간과 성능 모두를 고려한 차량이다보니 연비가 K3 대비 떨어지고 연간 유지비도 높은 편입니다. 터보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원시원한 주행감을 느낄수는 있으나 그 만큼 기름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공간 활용과 출력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동차 관리 앱인 마이클에서 친구 초대 코드를 입력할 시 2만원 엔진오일 교환 쿠폰과 타이어 교체 7%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초대 코드 MYCLE-6003224입력하셔서 쿠폰 받아가세요! *
앞으로 K3가 단종되고 2024년 K4로 풀체인지 모델이 돌아온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예상도도 돌아다니고 있는데 그 때에도 K4 GT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을지 관심이 가는 차량입니다.
그럼에도 2024 K3 GT 모델은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큰 차는 싫지만 공간 활용은 잘 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전기차,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유지비 비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