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형 SUV 싼타페가 완전히 새로운 모습인 디 올 뉴 싼타페로 돌아왔습니다. 커지고 박스같은 모양으로 변경된 외관은 실내 거주성을 최대한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차박, 캠핑을 하거나 자동차 실내를 나만의 공간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그러나 멀끔한 전면과 측면, 실내와 달리 어정쩡한 위치에 달린 테일라이트 때문에 디자인적으로 많은 혹평을 받고 있습니다. 전면 라이트 또한 한솥 에디션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호불호가 갈리는 모습입니다. 또한 5세대 싼타페는 인기가 점차 줄어들고 있던 디젤 모델을 단종시키는 등 많은 변화를 안고 출시되었습니다.
디 올 뉴 싼타페(The All New Santafe)
성능 정보
– 디 올 뉴 싼타페 크기
5세대 싼타페로 진화하면서 그 크기가 엄청나게 커졌습니다. 신형 싼타페 전장이 4,830mm에 달해 준대형 SUV로 분류되는 KG렉스턴보다 불과 20mm 짧은 수준으로 이제는 중형 SUV가 아닌 준대형 SUV라고 불러야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다만 전폭이나 전고는 확실히 렉스턴보다 짧아 앞뒤로 길쭉한 모습입니다.
- 전장 : 4,850mm
- 전폭 : 1,900mm
- 전고 : 1,720mm
- 축거(휠베이스) : 2,815mm
- 공차 중량 : 1,835kg~
– 디 올 뉴 싼타페 제원
- 엔진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터보
- 배기량 : 2,497cc
- 변속기 : 8단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 최고 출력 : 281/5.,00ps/rpm
- 최대 토크 : 43.0/1,700~4,000kgf.m/rpm
- 복합 연비 : 10.1km/L
- 고속 연비 : 12.2km/L
- 도심 연비 : 8.8km/L
- 연료 탱크 용량 : 67L
5세대 싼타페 엔진은 기존과 동일한 가솔린 2.5 터보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다만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디젤 엔진을 단종시켜 가솔린 단일 엔진으로 라인업을 정리하였습니다. 2.5 터보 엔진은 280마력에 달해 싼타페를 이끄는데 무리가 없지만 4세대보다 100kg 넘게 무거워졌기 때문에 차량의 거동은 완전히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디 올 뉴 싼타페 연비
5세대 싼타페 연비 중 가장 높은 연비는 복합 10.1km/L로 크기와 공차중량, 배기량을 생각할 때 꽤나 준수한 연비를 보여줍니다. 다만 동급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 기아 쏘렌토의 연비는 11km/L가 넘기 때문에 연간 주행거리가 많다면 유지비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디 올 뉴 싼타페 옵션
– 전 차종 포함 옵션
- 안전 기술 (일반 안전 포함) : 다중충돌방지자동제동시스템, 10에어백시스템(1열어드밴스드/센터사이드, 1 / 2열사이드, 운전석무릎, 전복대응커튼), 유아용시트고정장치(2열2개), 세이프티언락, 경사로저속주행장치, 전방충돌방지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탑승자/교차로대향차), 차로이탈방지보조, 차로 유지 보조2, 운전자주의경고, 하이빔보조, 스마트크루즈컨트롤(스탑앤고기능포함), 내비게이션기반스마트크루즈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고속도로주행보조, 후측방충돌방지경고(주행), 후측방충돌방지보조(전진출차),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 안전하차보조, 어드밴스드후석승객알림, 스티어링휠그립감지, 진동경고스티어링휠
- 내, 외관 : 히든타입어시스트핸들, LED 헤드램프(MFR 타입), LED 주간주행등, LED 방향지시등, LED 리어콤비램프, 다이나믹웰컴라이트(앞), 헤드램프레벨링디바이스, 크롬라디에이터그릴, 18인치알로이휠& 타이어, LED 보조제동등, 리어스포일러, 이중접합차음유리(윈드실드, 1열도어), 자외선차단유리(윈드실드), 아웃사이드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 클러스터(4.2인치컬러LCD), 가죽스티어링휠(열선포함),멜란지니트내장재(헤드라이닝/필라), LED실내등(맵램프/룸램프/선바이저램프/러기지램프), 양방향멀티콘솔, 인조가죽시트, 운전석전동시트(8way,럼버서포트), 1열열선/ 통풍시트, 2열열선시트, 2열6:4 분할폴딩, 2열슬라이딩 & 리클라이닝시트, 2열리모트폴딩
- 편의사양 : 버튼시동& 스마트키, 패들쉬프트, 수동식틸트& 텔레스코픽스티어링휠, 듀얼풀오토에어컨(마이크로에어필터, 미세먼지센서, 오토디포그, 공기청정모드, 애프터블로우), 레인센서, 하이패스, 전방/후방주차거리경고, 후방모니터, 세이프티파워윈도우(전좌석), 전동식파킹브레이크(오토홀드포함), 후드가스리프터, USB C타입단자(1열충전1개/충전및데이터스위치타입1개, 2열충전 2개), 파워아웃렛(1열1개, 러기지1개), 오토라이트컨트롤, 스마트파워테일게이트, 220V인버터, 스마트폰무선충전(싱글),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개인화, 시동, 결제 등),ECM 룸미러
- 인포테인먼트 : 12.3인치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프로젝션, 블루투스핸즈프리, 6스피커, 현대카페이/e hi-pass, 후석취침모드), 무선소프트웨어업데이트(OTA software Update)
– 추가 옵션
- 6인승 : 2열 전동 독립시트(원터치 릴렉스, 윙타입 헤드레스트), 2열 원터치 워크인, 3열 시트(리클라이닝,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USB C타입 충전 단자, 퍼스널 램프, 에어컨)
- 7인승 : 2열 원터치 워크인, 3열 시트(리클라이닝,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USB C타입 충전 단자, 퍼스널 램프, 에어컨)
- 하이테크 플러스 : 헤드업디스플레이,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 시트플러스 :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18way, 4way럼버 서포트, 자세메모리시스템, 스트레칭 모드),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레그레스트), 전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 플래티넘Ⅰ : 디지털키2, 스마트폰 무선충전(듀얼)
- 플래티넘 Ⅱ : 디지털키2, BOSE 프리미엄 사운드(12스피커, 외장 앰프)
-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Ⅰ :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측방주차거리경고,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Ⅱ :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디지털 센터 미러
- 현대스마트센스 : 전방 충돌 방지 보조(교차 차량/정면대향차/추월 시 대향차/측방접근차/회피조향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2, 후측방 충돌 방지보조(주행),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 디자인 플러스Ⅰ : 20인치휠 & 타이어, 천연가죽시트, 인조가죽 적용 내장(멀티 트레이 커버, 도어 암레스트, 콘솔 사이드부), 스웨이드 내장(헤드라이닝/필라), 무드램프, 메탈 도어 스커프, 메탈 페달 ※ 내장 컬러 : 블랙/그레이 투톤/피칸 브라운 투톤 중 선택 가능
- 디자인 플러스Ⅱ : 천연가죽시트, 인조가죽 적용 내장(멀티 트레이 커버, 도어 암레스트, 콘솔 사이드부), 스웨이드 내장(헤드라이닝/필라), 무드램프, 메탈 도어 스커프, 메탈 페달 ※ 내장 컬러 : 블랙/그레이 투톤/피칸 브라운 투톤 중 선택 가능
- 블랙잉크 : 블랙잉크 전용 내/외장 디자인 ※ 하이브리드 2WD : 전용 디자인 휠 미포함
- H Genuine Accessories 라이프 스타일 : 리버서블 러기지 매트, 트랜스버스 트림, LED 도어스팟 램프, LED 테일게이트 램프
이외에도 4WD시스템, 듀얼 와이드 선루프, 빌트인 캠2를 전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상위 트림인 캘리그래피 트림에서는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디 올 뉴 싼타페 가격
– 5세대 싼타페 트림별 가격
익스클루시브 | 프레스티지 | 캘리그래피 | |
시작 가격(만 원) | 3,546 | 3,794 | 4,373 |
5세대 디 올 뉴 싼타페가 되면서 가격은 꽤 상승하였습니다. 신형 싼타페 가격은 3,546~4,373만 원으로 풀옵션 기준 5,105만 원입니다. 2023 싼타페가 3,313만 원부터 시작했던 것을 생각한다면 200만 원 넘게 올랐습니다. 다양한 옵션들이 기본 적용되고 더 커진 차체와 많아진 편의 사양들이 추가된 만큼 가격 상승을 피하긴 어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위 가격은 개소세 환원 가격입니다. (개별소비세 5.0% 기준)
* 자동차 관리 앱인 마이클에서 친구 초대 코드를 입력할 시 2만원 엔진오일 교환 쿠폰과 타이어 교체 7%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초대 코드 MYCLE-6003224입력하셔서 쿠폰 받아가세요! *
디 올 뉴 싼타페 옵션 추천
디 올 뉴 싼타페 옵션 추천은 프레스티지 트림에 빌트인 캠2, 헤드업 디스플레이, 현대스마트센스를 추가하여 3,977만 원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4천 만 원 미만에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빌트인 캠 2의 경우 성능이 많이 상승하여 사제 블랙박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고 HUD와 현대스마트센스에 포함된 HDA2 는 운전 편의를 굉장히 상승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정이 있고 가족의 편안을 더욱 우선시 한다면 시트 플러스 옵션과 듀얼와이드 선루프를 추가하여 동승자, 2열 승객의 편의를 늘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가격이 꽤 높기 때문에 충분한 효용가치를 고려한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신형 싼타페 구매 목적이 캠핑, 차박이라면 듀얼와이드 선루프를 추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듀얼이 아닌 천장 전체가 유리 또는 선루프였다면 더 좋았겠지만 워낙 차가 큰 만큼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차박 중 누워 하늘을 바라보는 것은 꽤나 낭만적이므로 추천드립니다.
2023년 출시된 신형 싼타페는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콘셉트이자 특징입니다. 그 만큼 넓은 실내공간과 실내에서의 활동 편의성을 끌어올렸는데 코로나 시대가 끝나가고 개인 공간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와중에 공간이라는 콘셉을 메인으로 한 싼타페가 기아 쏘렌토를 다시 이길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현대 2023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 유지비 제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