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 토레스 옵션 추천, 가격, 제원, 유지비 정리. 3천으로 즐기는 정통 SUV의 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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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 토레스는 출시직후 정통 SUV의 모습 때에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망해가던 쌍용자동차를 부활시키면서 흑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출시된 지 1년이 지나자 신차효과가 끝나며 판매량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럼에도 토레스는 뛰어난 외관과 가격 대비 큰 차체는 뛰어난 세일즈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차체 크기 대비 출력이 조금 부족하고 변속기가 6단이라는 아쉬움이 조금 있으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메리트가 있습니다

KG토레스
KG모빌리티 토레스

KG모빌리티 토레스(Torres)


성능 정보

– 토레스 크기

토레스는 경쟁모델인 기아 스포티지, 현대 투싼 대비 더 긴 전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더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 토레스 트렁크 용량은 무려 703L에 달해 차급을 넘어 소렌토, 싼타페급 트렁크 공간을 가졌습니다.

  • 전장 : 4,705mm
  • 전폭 : 1,890mm
  • 전고 : 1,720mm
  • 축거(휠베이스) : 2,680mm
  • 트렁크 용량 : 703L / 1,662L(2열 폴딩 시)
  • 공차 중량 : 1,520kg~
토레스 크기
토레스 크기

– 토레스 제원

  • 엔진 : 1.5L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
  • 배기량 : 1,493cc
  • 변속기 : 아이신 6단 자동 변속기
  • 최고 출력 : 170 ps
  • 최대 토크 : 28.6 kgf.m
  • 복합 연비 : 11.2km/L
  • 고속 연비 : 12.5km/L
  • 도심 연비 : 10.2km/L
  • 연료 탱크 용량 : 50L

– 토레스 연비

토레스 연비 중 가장 높은 연비는 복합 11.2km/L로 일반적으로 납득할 만 한 연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속기가 6단인 관계로 고속 연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것은 토레스 단점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휠인 18인치, 사륜구동 옵션을 추가하는 경우 복합 연비는 10.2km/L로 소폭 감소합니다.

토레스 연비
토레스 연비

토레스 옵션

– 전 차종 포함 옵션

  • 안전 기술 (일반 안전 포함) : 긴급 제동 보조(AEB), 전방 추돌 경고(FCW), 차선 이탈 경고(LDW), 차선 유지 보조(LKA), 부주의 운전 경고(DAW), 안전 거리 경고(SDW), 앞차 출발 경고(FVSW), 중앙 차선 유지 보조(CLKA), 다중 충돌 방지 시스템, ESP(가변형 HDC, BAS, ARP, HSA, ESS,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 7에어백(운전석, 동승석, 1열 사이드, 1열 파사이드, 커튼),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후방 주차 보조 경고, 스피드센싱 오토 도어록(이머전시 언락 포함), 전좌석 시트벨트 프리텐셔너 & 로드리미터(2열 센터 제외),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ISOFIX)
  • 내, 외관 : 17인치 알로이 휠 & 225/60R17 타이어, 아웃사이드 미러(LED 턴시그널 램프, 오토폴딩, 열선, 전동조절), LED 주간 주행등, Full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 (상향등, 하향등, 턴시그널 램프), LED 안개등, LED 리어 콤비램프, 에어로 블레이드 와이퍼, 리어 스포일러(LED 후방 보조 제동등), 클린실 도어, 샤크핀 통합 안테나, 하이글로시 A필러 익스테리어, 이중접합 차음 글래스(윈드쉴드), 전후방 스키드 플레이트, 유틸리티 루프랙, 3분할 와이드 디지털 클러스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 홀드 기능 포함), Day & Night 룸미러, 리어 에어벤트, 가죽 변속기 노브, 가죽커버 스티어링 휠, LED 룸램프, 펌핑식 높이 조절장치(운전석), 1열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시트벨트 높이 조절장치, 시트벨트 리마인더(전좌석), 2열 6:4 분할 시트, 2열 센터 암레스트 & 컵홀더, 인조 가죽시트, 러기지 보드 & 와이드 트레이
  • 편의사양 : 패들 쉬프트, 원터치 트리플 턴시그널 램프,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운전석 원터치 오토다운 파워 윈도우, 리모트 폴딩 키, 크루즈 컨트롤,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 가스식 후드 리프터, 8인치 버튼리스 통합 컨트롤 패널, 애프터 블로우, 운전석 & 동승석 히팅시트, 리어 와이퍼, 마이크로 에어컨 필터, USB 단자(1열 충전 1개, 데이터 & 충전 1개 / 2열 충전 2개)
  • 인포테인먼트 : 12.3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 패키지, 6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 추가 옵션

  • 딥 컨트롤 패키지Ⅰ :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후측방 경고(BSW), 후측방 충돌 보조(BSA),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RCTA), 후측방 접근 경고(RCTW), 차선 변경 경고(LCW), 안전 하차 경고(SEW)
  • 딥 컨트롤 패키지Ⅱ : 후측방 경고(BSW), 후측방 충돌 보조(BSA),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RCTA), 후측방 접근 경고(RCTW), 차선 변경 경고(LCW), 안전 하차 경고(SEW)
  • 밸류업 패키지 : 오토라이트 컨트롤, 우적감지 와이퍼, 하이패스 시스템(ETCS), ECM 룸미러, 스마트 키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SHB), 전방 주차 보조 경고, 18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 & 235/55R18 타이어
  • 천연 가죽시트 패키지 : 천연 가죽시트(블랙 / 그레이 / 브라운 / 카키 중 택1), 동승석 8way 전동시트, 커스터마이징 사양 : 3D 매쉬매트
  • 하이디럭스 패키지 : 20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 & 245/45R20 타이어, 천연 가죽시트(블랙 / 그레이 / 브라운 / 카키 중 택1), 동승석 8way 전동시트, 커스터마이징 사양 : 3D 매쉬매트
  • 브라운 인테리어 패키지 : 브라운 매쉬타입 인조 가죽시트, 브라운 인테리어 적용
  • 카키 인테리어 패키지 : 카키 매쉬타입 인조 가죽시트, 카키 인테리어 적용
  • 12.3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 패키지 : 12.3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음성인식 기능, 후방 카메라(조향연동 다이내믹 주차 가이드), AM/FM 라디오, 샤크핀 통합 안테나, USB 미디어, 블루투스 뮤직, 양방향 공조제어, 자동 내기 순환 장치, 안전제일 서비스(에어백 전개 알림), 올인원 서비스(차량 원격 제어 등), 프리미엄 서비스(지니뮤직, 팟캐스트 등)

이외에도 4WD시스템, 선루프, 운전석 무릎 에어백, 투톤 익스테리어 패키지, 사이드 스텝, 사이드 스토리지 박스를 추가할 수 있으며 상위 트림에서는 스마트 테일게이트, 휴대폰 무선 충전기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토레스는 기본 트림부터 꽤 많은 옵션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성비 좋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토레스 색상
토레스 색상


토레스 가격

토레스 트림별 가격

T5T7TX
시작 가격(만 원)2,8523,1743,551

토레스는 3,000만 원 미만의 가격으로 시작하는 만큼 준수한 가성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굉장히 많은 편이고 옵션 가격이 꽤 높기 때문에 하나씩 추가하다 보면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당황하게 됩니다.

토레스 풀옵션 가격은 추가 선택 품목을 제외하고 4,016만 원으로 책정되어 가성비라는 말이 사라지게 됩니다. 추가 선택 품목까지 모두 선택하고 나면 4,558만 원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이 돈이면 쏘렌토를 사는 게 나은 수준이 됩니다.

위 가격은 개소세 환원 가격입니다. (개별소비세 5.0% 기준)

KG모빌리티 토레스 가격표 확인하기(클릭)


– 유지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6km이며 이를 1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1만 4454km입니다. 계산 편의상 1.5만km로 가정하고 토레스 유지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차량 유지비 계산에는 전액 현금을 가정하고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만 합산할 예정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할부금, 세차비, 소모품 교환 비용 등을 포함하시면 되겠습니다.

– 토레스 유지비

토레스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272,44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11.2km/L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휘발유가 약 1,339L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7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휘발유값이 1,689원이므로 1년 유류비는 약 2,261,571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 30세, 운전경력 3년 이상, T7 트림에 추가옵션을 제외한 차량 기준으로 약 740,810원이 책정됩니다. 이는 운전경력과 나이, 사고 이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3,274,821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272,902원 정도입니다. 가장 높은 복합 연비를 기준으로 계산하였기 때문에 옵션과 본인의 운전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유지비 총평

토레스는 배기량이 낮아 자동차세가 저렴한 편입니다. 대신 연비가 좋지 않기 때문에 기름값이 많이 드는 편입니다. 따라서 연간 주행거리가 많다면 다른 차를 고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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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레스 옵션 추천

T5 트림에 딥 컨트롤 패키지1, 밸류업 패키지 옵션을 추가하여 3,091만 원에 출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딥 컨트롤 패키지 1의 경우 다양한 안전 사양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밸류업 패키지를 넣지 않으면 스마트 키, 오토 라이트 조차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T7을 선택하여 스마트 테일게이트, 딥 컨트롤 패키지 2를 추가하는 것을 KG모빌리티에서 최고의 인기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옵션을 구성하여도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상승하는 폭에 비해 T7으로 갔을 때의 장점이 크게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도심형 SUV에 사륜구동 옵션을 추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기 때문에 사륜구동 옵션은 추천드리지 않았습니다. 차량 무게가 무거워져 연비가 하락함에도 일반적인 도심, 고속도로에서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차박, 캠핑, 오프로드 운행을 자주 하신다면 사륜구동 옵션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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