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출시 후 풀체인지 없이 판매되고 있는 모하비가 2024 모하비로 돌아왔습니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현행 모델은 기존의 단점으로 손꼽혔던 나쁜 승차감을 개선하였으며 많은 기능들을 기본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모하비는 현대, 기아 유일의 프레임바디 SUV로 기아의 플래그십 SUV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좋지 않은 연비와 나쁜 승차감은 단점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웅장하고 우람한 외관, 프레임바디 특유의 안정성, 오프로드 매니아들의 지지를 받으며 출시 15년이 되었음에도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기아 2024 모하비(Mohave)
성능 정보
– 모하비 크기
모하비는 기아의 가장 큰 준대형 SUV로 길이가 4,930mm에 달해 고급 준대형 SUV 제네시스 GV80보다 조금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GV80이 2020년에 출시되었고 모하비는 2008년 출시 당시 4,880mm 정도였고 현재 페이스리프트 버전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출시 초기부터 얼마나 컸을지가 예상됩니다.
같은 프레임바디 SUV로 비교되는 차종으로 KG모빌리티 렉스턴이 있습니다. 모하비는 렉스턴보다 전장은 길지만 전폭과 전고가 조금 짧은 것이 차이점입니다. 두 차종 모두 후륜 구동 기반으로 휠베이스가 긴 편이지만 모하비가 전장이 긴 만큼 약간 더 깁니다. <KG모빌리티 신형 렉스턴 정보(클릭)>
- 전장 : 4,930mm
- 전폭 : 1,920mm
- 전고 : 1,790mm
- 축거(휠베이스) : 2,895mm
- 공차 중량 : 2,265kg~
– 모하비 제원
- 엔진 : 3.0L 6기통 디젤 엔진
- 배기량 : 2,959cc
- 변속기 : 8단 자동 변속기
- 최고 출력 : 257/3,800ps/rpm
- 최대 토크 : 57.1/1,500~3,000kgf.m/rpm
- 복합 연비 : 9.3km/L
- 고속 연비 : 11.0km/L
- 도심 연비 : 8.2km/L
- 연료 탱크 용량 : 82L
– 모하비 연비
기아 모하비의 연비는 9.3km/L로 디젤이라는 것을 감안해도 낮은 편입니다. 6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연비를 기대하기 어려운 점도 있지만 모든 트림에서 4륜 구동이 적용되고 2.3톤을 넘나드는 무게는 태생적으로 연비가 높기 힘듭니다.
타이어 인치에 따른 연비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부담없이 타이어 인치를 올려도 좋습니다. 연비는 낮은 편이지만 연료 탱크 용량이 무려 82L에 달하기 때문에 최대 주행거리는 긴 편입니다.
2024 모하비 옵션
– 전 트림 포함 옵션
- 파워트레인 : V6 S2 3.0 디젤 엔진, 8단 자동변속기(수동겸용, 부츠 타입),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전자식 4WD,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차동기어 잠금장치(LD), 터레인 모드(스노우/머드/샌드)
- 안전 기술 (일반 안전 포함)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하이빔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9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1열/2열 사이드), 전/후방 주차 거리경고, VSM,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경사로 저속주행장치,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1열/2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 내, 외관 : P265/60 R18 타이어&전면가공 휠,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프론트 LED 턴시그널램프, LED 주간 주행등, LED 포그램프(코너링 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퍼들램프), 윈드쉴드/1열/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윈드쉴드 자외선차단 글라스, 에어로타입 와이퍼, 사이드 스텝, 루프랙, 샤크핀 안테나, 슈퍼비전 클러스터(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 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 전자식 룸미러, 메탈 페달, 러기지 플로어 매트, 가죽시트, 1열 파워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1열/2열 열선시트, 1열 통풍시트, 2열 6:4 폴딩시트(슬라이딩, 리클라이닝),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1열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 편의사양 :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 후방 모니터,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레인센서, 열선 스티어링 휠,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공기청정 모드, 운전석 자동쾌적 제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 고성능 에어컨 필터,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애프터 블로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1열/2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1열/2열 USB 단자(충전용), PTC 보조 히터, 후석 승객 알림
- 인포테인먼트 : 12.3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카페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6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리딩용)
– 추가 옵션
- 6인승 : 2열 독립시트(슬라이딩, 리클라이닝), 2열 원터치 워크인, 2열 원터치 폴딩, 2열 통풍시트, 3열 5:5 폴딩시트, 3열 USB 단자(충전용), 후석 매뉴얼 에어컨, 센터콘솔 2열 컵홀더
- 7인승 : 3열 5:5 폴딩시트, 3열 USB 단자(충전용), 후석 매뉴얼 에어컨, 소화기
- 드라이브 와이즈 :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 측방 접근차, 추월시 대향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변경 보조 기능 포함)
- 렉시콘 팩 : Lexicon 프리미엄 사운드(15 스피커, 외장앰프), 액티브 엔진 사운드, 후석 취침모드&대화모드
이외에도 20인치 스피터링 휠, HUD, 선루프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트림에서는 렉시콘 팩을 선택할 수 없으며 최상위 트림에서는 드라이브 와이즈, HUD, 20인치 스피터링 휠이 기본 적용됩니다.
2024 모하비 가격
– 기아 2024 모하비 트림별 가격
플래티넘 | 플래티넘 그래비티 | 마스터즈 | 마스터즈 그래비티 | |
시작 가격(만 원) | 5,054 | 5,202 | 5,534 | 5,993 |
2024 모하비는 플래티넘과 마스터즈, 총 2개의 트림이 존재하고 각 트림마다 그래비티 등급이 존재합니다. 그래비티는 전용 외장 디자인이 적용되며 마스터즈 그래비티 등급에서는 외장 뿐 아니라 실내 인테리어와 내장재가 변경되고 HUD가 추가됩니다.
2024 모하비 풀옵션 가격은 5인승 기준 6,127만 원입니다. 6인승이 104만 원, 7인승이 64만 원 추가되기 때문에 가장 비싼 모하비는 6,231만 원입니다.
– 2024 모하비 유지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6km이며 이를 1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1만 4454km입니다. 계산 편의상 1.5만km로 가정하고 기아 모하비 유지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차량 유지비 계산에는 전액 현금을 가정하고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만 합산할 예정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할부금, 세차비, 소모품 교환 비용 등을 포함하시면 되겠습니다.
– 연간 유지비
토레스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769,34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9.3km/L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경유가 약 1,612L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21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경유값이 1,615원이므로 1년 유류비는 약 2,603,380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 30세, 운전경력 3년 이상, 5인승 마스터즈 트림에 추가옵션을 제외한 차량 기준으로 약 814,690원이 책정됩니다. 이는 운전경력과 나이, 사고 이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후륜 모델 연비가 11.6km/L 이기 때문에 프리미엄 트림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4,187,410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348,950원 정도입니다. 가장 높은 복합 연비와 추가 옵션이 없다고 상정하고 계산하였기 때문에 본인의 운전 성향, 추가한 옵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유지비 총평
모하비는 준대형 SUV임을 감안하더라도 연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동급이라고 할 수 있는 렉스턴과 팰리세이드가 배기량이 낮아 연비 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이들은 10km/L 가 넘으며 GV80 3.5L 가솔린 모델의 복합 연비도 9.1~9.3km/L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모하비는 디젤임에도 기름값이 많이 나간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관리 앱인 마이클에서 친구 초대 코드를 입력할 시 2만원 엔진오일 교환 쿠폰과 타이어 교체 7%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초대 코드 MYCLE-6003224입력하셔서 쿠폰 받아가세요! *
2024 모하비 옵션 추천
옵션 추천으로는 마스터즈 그래비티 트림에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 HUD와 드라이브 와이즈같은 안전, 운전 편의와 관련한 사양들이 모두 들어가 있으며 20인치 휠과 기본 휠의 연비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비가 더 좋으면서도 저렴한 팰리세이드를 놔두고 모하비를 구매한다는 것은 실용성보다는 멋과 감성 측면을 더욱 중요시하게 여기거나 오프로드 주행을 생각하고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특별한 디자인인 그래비티 등급을 추천드립니다.
기아 모하비는 15년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2차 페이스리프트 버전인 모하비 더 마스터로 변경된 후 월 천 대 가까이 판매되며 승승장구하였으나 디젤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면서 인기가 많이 사그라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모하비에 대한 로망을 가진 분들이 많이 있으며 웅장하게 지나가는 모하비를 보면 심장이 뛰기도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KG모빌리티 렉스턴 페이스리프트 가격 유지비 제원 정보 ]
[ 기아 2024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격 제원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