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N 브랜드 중 마지막 내연기관 모델을 장식하게 된 아반떼N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었습니다. 더 뉴 아반떼N은 더욱 가다듬은 외관으로 더 수평적이고 공격적인 디자인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아반떼N은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부터 고성능 전륜구동 자동차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벨로스터 N보다 강화된 주행 성능과 배기음은 많은 젊은 소비자들의 심장을 자극했고 그랜저를 살 수 있는 가격에도 월 수 백대 씩 판매되었습니다. 다만 너무 높은 가격 때문에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N (The New AvanteN)
성능 정보
– 아반떼N 크기
아반떼N의 길이는 4,710mm로 스포츠 세단의 정석으로 알려져있는 BMW 3시리즈와 동일한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의 길이가 운전의 재미를 논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되지 않고 전륜, 후륜구동 차이는 있지만 적절한 주행을 만드는데 어느정도 기여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반떼N의 전폭은 1,825mm, 전고 1,415mm, 축거 2,720mm로 일반 아반떼보다 5mm 낮은 것을 제외하면 모든 크기 제원이 동일합니다. 다만 공차중량은 1,480kg으로 기본 아반떼보다 200kg 가량 더 무겁습니다. 그럼에도 엔진의 출력 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에 훨씬 뛰어난 운동 성능을 보여줍니다.
– 아반떼N 출력
아반떼 N은 N 전용 2.0 가솔린 터보 플랫 파워 엔진을 장착하여 최고 출력 280마력, 최대 토크 40.0kg.m을 발휘합니다. 6단 수동변속기 또는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선택할 수 있으며 DCT 옵션을 선택한 경우 순간적으로 출력을 높힐 수 있는 N그린 쉬프트(NG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반떼N 연비
아반떼N의 엔진은 고성능을 목적으로 한 엔진이기 때문에 같은 2.0L 터보 엔진들에 비해서 연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DCT보다는 수동 변속기의 연비가 조금 더 높은 편인데 평소 운전 습관에 의미가 없는 수준의 미미한 차이입니다.
아반떼 N 수동 변속기 연비는 복합 10.6km/L이며 고속 12.5km/L, 도심 9.4km/L입니다. DCT 연비는 복합 10.4km/L, 고속 12.9km/L, 도심 8.9km/L 입니다. DCT의 경우 8단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고속에서의 연비가 더 좋은 모습입니다. 연료 탱크 용량은 47L로 가득 채웠을 시 한 번에 최대 498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 엔진 : 2.0L 4기통 가솔린 터보 플랫파워 엔진
- 배기량 : 1,998cc
- 변속기 : 8단 DCT 또는 6단 수동 변속기
- 최고 출력 : 280/5,500~6,000 ps/rpm
- 최대 토크 : 40.0/2,100~4,700 kgf.m/rpm
- 복합 연비 : 10.6km/L
- 고속 연비 : 12.5km/L
- 도심 연비 : 9.4km/L
- 연료 탱크 용량 : 47L
더 뉴 아반떼N 옵션
– 기본 포함 옵션
- 파워트레인 :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280마력), N 전용 6단 수동변속기(레브 매칭 기능 포함), N 전용 대용량 고성능 브레이크,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N 그린 컨트롤 시스템(멀티 커스텀 모드, 주행 정보 표시), N 사운드 이퀄라이저 (NSE), 능동 가변 배기시스템,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 안전 기술 (일반 안전 포함)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8에어백 시스템(1열 어드밴스드/사이드, 2열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2열 2개), 세이프티 언락,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후석 승객 알림
- 내, 외관 :
- N 전용 디자인(프론트/리어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19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썸머 타이어(245/35ZR19), 레드 브레이크 캘리퍼, 윙타입 리어 스포일러, 유광 블랙 DLO 몰딩(벨트라인 포함), 사이드스커트, 역삼각형 리어 리플렉터, 리어 디퓨저, 듀얼 싱글 팁 머플러, 블랙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N 엠블럼, N 휠캡),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LED방향지시등(앞), LED 주간주행등(DRL, 포지셔닝 포함), LED 리어 콤비램프, LED 보조제동등,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 도어포켓라이팅(앞), 에어로 타입 와이퍼, 이중접합 차음 유리(윈드실드), N 전용 디자인(반펀칭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 포함) & 변속기 노브, 다크 메탈 페인트 인사이드 도어 핸들, 메탈 도어 스커프, 퍼포먼스 블루 내장 엑센트, 블랙헤드라이닝 & 선바이저 & 필라트림, 클러스터(10.25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내비게이션 일체형 글라스 및 N 전용 그래픽 포함), 리어 스티프바, 앰비언트 무드램프, 메탈 페달 & 풋레스트, 선바이저 거울 & 슬라이딩, 소프트 페인트 내장재(동승석 크래쉬패드 가니시, 도어 트림 상단),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선바이저 램프), N 전용 천연가죽 시트(퍼포먼스 블루 스티치, 착좌면 N 로고 스웨이드 패치 적용), 1열 열선/통풍시트, 운전석 수동 높이 조절, 2열 벤치 폴딩
- 편의사양 : 핸드 파킹 브레이크, 버튼시동 & N 로고 스마트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운전석), 마이크로 에어 필터,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 리모컨, 스마트 트렁크, 2열 에어벤트, 파워아웃렛(1열 1개), USB-C 충전기(1열 1개, 2열 2개), 크루즈 컨트롤, 오토 라이트 컨트롤, 후방 모니터(조향 연동, 주행 중 후방 뷰), 전방 주차거리 경고, 후방 주차거리 경고, 듀얼 풀오토 에어컨(오토 디포그/미세먼지 센서/공기청정모드/ 애프터블로우 포함),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스마트폰 무선충전, 하이패스, ECM 룸미러
- 인포테인먼트 :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 발레모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N 전용 인포테인먼트 모드 (N 트랙맵, 현대 N 앱), BOSE 프리미엄 사운드 (8스피커, 외장앰프 포함)
– 추가 옵션
- 선루프 : 선루프
- N DCT 패키지 : N 전용 8단 습식 DCT(N DCT 특화 로직 : N 파워 쉬프트(NPS), N 그린 쉬프트(NG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 포함), 패들 쉬프트, 스마트키 원격시동, 현대 디지털 키 2 터치
- 빌트인 캠(보조배터리 포함) : 빌트인 캠 1.0, 보조배터리
-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 :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알칸타라 스웨이드+인조가죽 콤비, 헤드레스트 일체형, 열선 포함), 알칸타라 도어 센터 트림, 2열 열선시트 ※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 선택 시 1열 통풍시트 기능 제외 및 N 컴포트 선택 불가
- 19인치 초경량 단조 휠 : 19인치 초경량 단조 휠
- N 현대 스마트센스Ⅰ :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깊이 가변형 컵홀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포함), 고속도로 주행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정면대향차),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 N 현대 스마트센스 Ⅱ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 N 컴포트 : 운전석 전동시트(8way, 럼버서포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4way 전동시트, 2열 열선시트, 동승석 시트백 포켓
아반떼 N 페이스리프트는 단일 트림으로 운용되며 추가 옵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전 모델에서는 추가할 수 없었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갔으며 덕분에 오토홀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고속도로 주행보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CT 모델 전용 )
작은 차량이지만 서라운드 뷰 모니터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혔습니다. N 컴포트 옵션의 경우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 옵션을 함께 선택할 수 없으며 빌트인 캠 옵션은 N DCT 패키지를 선택했을 때만 선택 가능합니다.
더 뉴 아반떼N 가격
– 아반떼N 페이스리프트 가격
AVANTE N | |
시작 가격(만 원) | 3,352 |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는 아반떼N 가격은 3,352만 원입니다. 여기에 옵션을 모두 더한 아반떼N 페이스리프트 풀옵션 가격은 4,060만 원입니다. 여기에 각종 N퍼포먼스 옵션을 추가할 수 있는데 모든 퍼포먼스 아이템을 추가하면 차량 가격이 4,970만 원까지 올라가며 할인받은 BMW 3시리즈와 맞먹는 가격을 보여줍니다.
신형 그랜저의 시작 가격이 3,743만 원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아반떼N 페이스리프트를 구매하는 것이 쉽지 않은 선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아반떼N 유지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6km이며 이를 1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1만 4454km입니다. 계산 편의상 1.5만km로 가정하고 현대 아반떼N 유지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차량 유지비 계산에는 전액 현금을 가정하고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만 합산할 예정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할부금, 세차비, 소모품 교환 비용 등을 포함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가 선택하는 DCT 모델의 연비로 계산할 예정입니다.
– 연간 유지비
아반떼N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519,48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10.4km/L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기름이 약 1,442L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26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휘발류값이 1,743원이므로 1년 유류비는 약 2,513,406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반떼N의 엔진은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며 내구성, 효율, 연비보다는 출력과 성능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엔진이기 때문에 고급 휘발류를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 휘발류의 전국 평균 가격은 1,978원이므로 1년 유류비는 약 2,852,276원 필요합니다. 연간 30만 원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고급유를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3,371,756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280,980원 정도입니다. 주차비와 세차비를 합산하여 월 10만 원 정도로 계산하면 연 120만 원이 필요하며 엔진오일의 가격을 10만 원 정도로 잡으면 총 130만 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워셔액, 와이퍼 교환 비용 등 자잘한 소모품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운전경력과 나이, 사고 이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여기에 차량을 할부로 구매하였다면 월 할부금이 추가될 것입니다.
– 유지비 총평
트랙 주행을 위해 만들어진 아반떼 N은 가격만큼이나 높은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연비가 좋지 않다는 것과 고급 휘발류를 넣어야 한다는 점이 유지비가 높아지게 되는 요인입니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일반 휘발류를 넣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자동차 관리 앱인 마이클에서 친구 초대 코드를 입력할 시 2만원 엔진오일 교환 쿠폰과 타이어 교체 7%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초대 코드 MYCLE-6003224입력하셔서 쿠폰 받아가세요! *
더 뉴 아반떼N 옵션 추천
아반떼N 옵션 추천으로는 N 현대 스마트센스 1, 2를 추가 패키지에서 선택하고 N 퍼포먼스에서 모노블록 브레이크 + 19인치 단조휠(매트 블랙) 패키지와 퍼포먼스 인테이크킷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전, 운전 편의와 관련된 옵션은 반드시 추가하는 것이 좋으며 이 옵션을 통해 한 번이라도 사고를 막을 수 있다면 귀중한 내 차를 아낄 수 있습니다. 2열에 승객을 많이 태워야하거나 운전을 여러 명이서 해야 한다면 N 컴포트 옵션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아반떼 N 은 280마력에 달하는 높은 성능을 가진 차량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성능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브레이크 튜닝을 할 예정이 아니라면 모노블록 브레이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모노블록 브레이크 패키지를 추가하였습니다.
퍼포먼스 인테이크킷은 오픈흡기필터와 흡기 인테이크의 크기를 키워 공기를 흡입할 때 저항을 감소시키고 공기 흡입량을 늘려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내연기관 마지막 N 모델이 될 아반떼 N 페이스리프트. 이제는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로 탈바꿈 할 N 브랜드에서 맞볼 수 있는 마지막 전륜 고성능 모델이 되었습니다. 분명 가격 대비 성능은 전세계에서 유례없을 정도로 좋지만 4천 만 원이라는 금액은 아반떼에 쓰기에는 쉽지 않은 선택임이 분명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