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넥쏘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일한 수소자동차입니다. 대기중의 산소와 탑재된 수소를 결합하며 에너지와 물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또한 달리면서 PM 2.5 미만의 초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어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차에 밀려 인기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친환경 자동차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넥쏘가 2024년식을 출시하였습니다. 2024 넥쏘 가격, 제원, 유지비 등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2024 현대 넥쏘 (Nexo)
현대 넥쏘 성능 정보
– 넥쏘 크기
준중형 SUV 넥쏘 길이는 4,670mm로 현대 투싼보다 40mm 더 긴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폭은 1,860mm, 전고 1,630mm, 휠베이스 2,790mm 입니다. 휠베이스도 투싼보다 35mm 길어 실내 공간은 소폭 넓지만 차체 크기는 비슷한 편입니다.
현대 넥쏘 공차중량은 1,840kg으로 수소탱크를 싣고 있는 만큼 투싼보다 300kg 가량 더 무겁습니다. 아직은 수소 엔진의 기술력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관련 부품의 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최고 출력은 낮은 편이지만 최대 토크가 2.0 디젤엔진 수준이기 때문에 차량을 운용하는데는 무리가 없는 편입니다.
– 넥쏘 출력
현대 넥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장착하여 최고 출력 113kW(154ps), 최대 토크 395Nm(40.3kgf.m)을 발휘합니다. 연료전지 스택과 리튬이온 배터리, 전기모터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단위가 다릅니다. 넥쏘 연료탱크 용량은 6.33kg입니다.
수소폭탄 때문에 수소를 싣고 다니는 넥쏘가 폭탄으로 변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수소폭탄에 사용되는 수소는 일반적으로 중수소 또는 삼중수소로 자연 상태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인위적인 물질입니다. 또한 수소폭탄을 터트리는데 1억도 이상의 고온이 필요하기 때문에 넥쏘는 수소에 의해 터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소 충전 탱크가 700bar로 엄청나게 고압이기 때문에 작은 틈이 생겨 수소가 유출되기 시작하면 탱크가 폭발할 수는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일을 막기 위해 수소 충전 탱크를 엄청나게 강화하여 집어 던져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 넥쏘 연비
친환경차에서 가장 중요한 연비와 주행거리입니다. 현대 넥쏘 연비는 복합 96.2km/kg, 도심 99.5km/kg, 고속 92.6km/kg 입니다. 단위가 굉장히 커서 놀랄 순 있으나 넥쏘 수쇼 탱크 용량이 6.33kg이기 때문에 최대 주행거리는 609km입니다. 19인치로 휠 사이즈를 올리는 경우 복합 연비가 93.7km/kg로 소폭 감소합니다.
- 엔진 : 연료전지 시스템(구동 모터, 리튬이온 배터리, 감속기, 회생제동 시스템)
- 최고 출력 : 154/3,000~4,600 ps/rpm
- 최대 토크 : 40.3 kgf.m
- 복합 연비 : 96.2km/kg
- 고속 연비 : 92.6km/kg
- 도심 연비 : 99.5km/kg
- 연료 탱크 용량 : 6.33kg / 156.6L
2024 넥쏘 옵션
– 기본 포함 옵션
- 파워트레인 : 연료전지 시스템(113kW 구동 모터, 리튬 이온 배터리, 감속기, 회생제동 시스템), 전자식 변속 버튼, 통합주행모드
- 안전 기술 (일반 안전 포함)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6에어백 시스템(1열 어드밴스드/사이드, 전복대응 커튼), 액티브 후드 시스템(보행자 보호),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2열 2개), 가상 엔진 사운드(보행자 보호), 세이프티 언락, 레인센서
- 내, 외관 : LED 헤드램프, LED 주간주행등, LED 포지셔닝 램프, LED 방향지시등, LED 리어콤비램프, LED 보조제동등, LED 후진 가이드 램프, 17인치 알로이 휠 & 미쉐린 타이어, 이중접합 차음유리(윈드실드, 1열도어), 자외선 차단유리(윈드실드),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 퍼들램프, 리어 스포일러, 히든 리어 와이퍼,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클러스터(10.25인치 컬러 LCD),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포함),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슬라이딩 선바이저 & 거울,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2열 암레스트, 러기지 언더트레이 & 플로어 보드, 러기지 스크린, 인조가죽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8way, 럼버서포트), 동승석 전동시트(8way), 1열 열선/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2열 6:4 분할 폴딩
- 편의사양 : 버튼 시동 & 스마트키, 듀얼 풀오토 에어컨(오토디포그, 공기 청정 모드, 이오나이저, 애프터블로우 포함), 2열 에어벤트,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전 좌석),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쉬프트, 하이패스,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모니터, 오토 라이트 컨트롤, 원터치 턴시그널, USB C타입 충전기(1열 2개, 2열 2개), 파워 아웃렛(1열 1개), 물 배출 스위치, 항균 처리된 고성능 콤비필터,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키 원격시동,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ECM 룸미러, 220V 인버터(2열 1개)
- 인포테인먼트 : 12.3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멀티미디어용 USB 단자(1열 1개),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8스피커, 외장앰프)
기존에 2개의 트림으로 판매되던 넥쏘는 2024연식으로 변경되면서 프리미엄 트림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추가 옵션은 무광 컬러(티타늄 그레이 매트), 와이트 선루프+루프랙, 19인치 알로이휠+미쉐린 타이어 옵션이 있습니다.
2024 현대 넥쏘는 단일 트림으로 변경되었지만 다른 차량의 풀옵션 차량 수준의 옵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HDA, 차로 이탈 방지, 유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등 안전과 편의에 사용되는 옵션이 모두 포함되었으며 1열 열선/퉁풍시트 뿐 아니라 2열 열선시트도 탑재되어 있어 패밀리카 용도로도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 넥쏘 가격
– 2024 넥쏘 가격
프리미엄 | |
시작 가격(만 원) | 7,320 |
세제혜택 후 | 6,950 |
단일트림으로 판매되는 2024 넥쏘 가격은 7,320만 원입니다. 여기에 친환경차에 따른 세제혜택을 받으면 6,950만 원입니다. 다만 이 가격을 전부 지불하고 구매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바로 수소자동차 보조금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현대 넥쏘 보조금
수소자동차의 국고보조금은 2,250만 원입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가장 적은 서울,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세종, 경북 기준으로 1,000만 원이기 때문에 최소 3,25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전라남도의 경우 최대 1,500만 원을 지급하기 때문에 보조금을 최대 3,750만 원 받을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수소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2024 현대 넥쏘를 구매한다면 서울 기준으로 3,700만 원, 전라남도의 경우 최대 3,200만 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현대 넥쏘 유지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6km이며 이를 1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1만 4454km입니다. 계산 편의상 1.5만km로 가정하고 현대 넥쏘 유지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차량 유지비 계산에는 전액 현금을 가정하고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만 합산할 예정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할부금, 세차비, 소모품 교환 비용 등을 포함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비가 더 좋은 17인치를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 연간 유지비
친환경 자동차인 넥쏘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130,00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96.2km/kg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수소가 약 156kg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30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수소 충전 가격이 이 kg당 9,695원이므로 1년 충전비는 약 1,512,420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1,642,420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136,868원 정도입니다. 주차비와 세차비를 합산하여 월 10만 원 정도로 계산하면 연 120만 원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워셔액, 와이퍼 교환 비용 등 자잘한 소모품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운전경력과 나이, 사고 이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여기에 차량을 할부로 구매하였다면 월 할부금이 추가될 것입니다.
– 유지비 총평
넥쏘의 연간 수소 충전 비용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다는 것을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럼에도 자동차세가 13만 원으로 저렴하고 엔진오일 교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인 유지비는 가솔린, 디젤 엔진 대비하여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수소 충전의 경우 한 번 충전 시 무조건 100%를 채워야하기 때문에 실제 충전 비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연료 전지 스택의 보증기간이 10년, 16만km인데 연료 전지 스택의 교체 비용이 4천 만원에 달하기 때문에 연간 주행거리가 많은 분이라면 넥소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관리 앱인 마이클에서 친구 초대 코드를 입력할 시 2만원 엔진오일 교환 쿠폰과 타이어 교체 7%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초대 코드 MYCLE-6003224입력하셔서 쿠폰 받아가세요! *
2024년 넥쏘의 페이스리프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 수소차를 구매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내년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대자동차 판매량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차량도 아니고 전기차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와중에 꾸준하게 수소자동차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FCEV 공개 ]
[ 차세대 수소 배터리 전기차 현대 N Vision 74 콘셉트 공개 ]
[ 전기차,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유지비 비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