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K5(DL3)는 2019년 12월 출시와 동시에 뛰어난 외모로 엄청난 호평을 받았습니다. 소나타가 메기를 닮았다는 외모로 많은 혹평을 받고 있던 시기 화려하고 예쁜 K5는 출시하자마자 소나타의 판매량을 앞질렀습니다. 그런 k5가 페이스리프트를 앞두고 2023 k5 하이브리드를 출시했습니다.
기아 K5 하이브리드(K5 Hybrid)
K5 2.0 하이브리드 성능 정보
– K5 하이브리드 크기
3세대 k5는 쏘나타와 비슷하게 엄청나게 커진 것이 특징입니다. 4,855mm에 불과했던 2세대에 비해 50mm를 늘이며 4.9m를 넘었습니다. 길어진 전장에 비례해 휠베이스도 45mm 길어지면서 광활한 실내 공간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랜저 IG 전기형 모델의 휠베이스보다도 긴 길이입니다. K5 하이브리드 트렁크 용량은 510L로 2세대 대비하여 20%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 전장 : 4,905mm
- 전폭 : 1,860mm
- 전고 : 1,445mm
- 축거(휠베이스) : 2,850mm
- 트렁크 용량 : 510L
- 공차 중량 : 1,495kg~
– K5 하이브리드 제원
- 엔진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 배기량 : 1,999 cc
- 변속기 : 자동 6단
- 엔진 최고 출력 : 152 / 6,000 ps/rpm
- 엔진 최대 토크 : 19.2 / 5,000 kgf.m/rpm
- 모터 최고 출력 : 38kW
- 모터 최대 토크 : 205Nm
- 시스템 합산 최고 출력 : 195 / 6,000 ps/rpm
- 복합 연비 : 20.1km/L
- 도심 연비 : 19.9km/L
- 고속 연비 : 20.2km/L
- 연료 탱크 용량 : 50L
– K5 하이브리드 연비
K5 하이브리드 연비 중 가장 높은 연비는 복합 20.1km/L으로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휠 사이즈가 커질수록 연비가 떨어집니다. 가장 큰 휠인 18인치, 사륜구동, 빌트인 캠 옵션을 추가하는 경우 복합 연비는 17.6km/L로 크게 떨어집니다.
– K5 하이브리드 유지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6km이며 이를 1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1만 4454km입니다. 계산 편의상 1.5만km로 가정하고 K5 하이브리드 유지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차량 유지비 계산에는 전액 현금을 가정하고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만 합산할 예정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할부금, 세차비, 소모품 교환 비용 등을 포함하시면 되겠습니다.
K5 1.6T 하이브리드 모델의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519,74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20.1km/L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휘발유가 약 746L 필요합니다. 2023년 7월 27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휘발유값이 1,607원이므로 1년 유류비는 약 1,198,822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 30세, 운전경력 3년 이상, 인기 트림인 노블레스에 추가옵션을 제외한 차량 기준으로 약 844,040원이 책정됩니다. 이는 운전경력과 나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2,562,602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213,550원 정도입니다. 가장 높은 복합 연비를 기준으로 계산하였기 때문에 옵션과 본인의 운전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관리 앱인 마이클에서 친구 초대 코드를 입력할 시 2만원 엔진오일 교환 쿠폰과 타이어 교체 7%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초대 코드 MYCLE-6003224입력하셔서 쿠폰 받아가세요! *
2023 K5 하이브리드 옵션
– 전 차종 포함 옵션
- 안전 기술 (일반 안전 포함)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9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앞좌석/뒷좌석 사이드), 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앞좌석/뒷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전자식 차일드락,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 내, 외관 : 215/55 R17 타이어&전면가공 휠, LED 헤드램프, LED DRL, LED 보조제동등,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에어로타입 와이퍼, 윈드쉴드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앞좌석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크롬 실루엣 몰딩, 크롬 리어범퍼 가니쉬, 블랙하이그로시 가니쉬(윈드쉴드 사이드, B/C필라, 아웃사이드 미러 베이스부), 블랙 인테리어,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가죽 스티어링 휠,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D/N 룸미러, 슬라이딩 선바이저(거울, 조명), 블랙하이그로시 콘솔 어퍼 커버, 인조가죽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 장치,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 편의사양 : 폴딩타입 무선도어 리모컨키, 전자식 변속 다이얼, 패들쉬프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크루즈 컨트롤, 오토 라이트 컨트롤, 매뉴얼 에어컨, 고성능 에어컨 필터, 뒷좌석 에어벤트,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앞좌석/뒷좌석 파워윈도우, 앞좌석/뒷좌석 USB 단자(급속충전용), 뒷좌석 파워아웃렛
- 인포테인먼트 : 컴팩트 오디오, 6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리딩용)
– 추가 옵션
- 스타일 : 235/45 R18 피렐리 타이어&전면가공 휠 ※ 스타일 적용 시 블랙 핏 선택 불가
- 컴포트 : 앞좌석 파워시트, 앞좌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시트,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스키쓰루 (트렌디 기준)
- 드라이브 와이즈 :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안전 하차 보조 ※ 내비게이션 동시 적용 시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기능 지원 (트렌디, 프레스티지 기준)
- 10.25인치 내비게이션 : 10.25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카페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음성인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샤크핀 안테나, 후방 모니터, 주행 중 후방 뷰,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트렌디 기준)
-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KRELL 프리미엄 사운드(12스피커, 외장앰프)
- 스마트 커넥트 : 기아 디지털 키,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빌트인 캠 ※ 하이브리드는 보조배터리 없이도 주차 중 녹화 기능 지원(최대 10시간)
- 블랙핏 : 235/45 R18 피렐리 타이어&블랙 포인트 전면가공 휠, 블랙하이그로시 리어 스포일러, 전용 블랙 인테리어, 스웨이드 헤드라이닝&A/B필라, 크래쉬패드&도어 헤어라인 패턴 가니쉬 ※ 블랙 핏 적용 시 스타일/새들브라운 인테리어 선택 불가, 시그니처 전용
상위 트림에서 동일한 이름의 옵션을 선택할 시 기본 포함 품목은 제외되며 가격이 소폭 조정됩니다. 이외에도 파노라마 선루프를 추가할 수 있으며 스노우 화이트 펄 색상 선택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K5 하이브리드 가격
– 2.0 하이브리드 가격
트렌디 | 프레스티지 | 노블레스 | 시그니처 | |
시작 가격(만 원) | 2,985 | 3,193 | 3,430 | 3,722 |
선택 가능한 모든 옵션을 추가한 K5하이브리드 풀 옵션 가격은 4,121만 원입니다. k5 하이브리드는 별도의 기아 순정 악세서리가 없어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위 가격은 개소세 환원 및 세제혜택 전 가격입니다. (개별소비세 5.0% 기준)
K5 하이브리드 옵션 추천
노블레스 트림에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10.25인치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을 추가하여 3,705만 원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다만 대부분을 혼자 탑승하고 동승석, 2열에 사람을 태우지 않는다면 컴포트 옵션은 빼도 무방합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도 위와 비슷하게 옵션을 추가하고도 더 저렴하지만, 노블레스 등급부터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실내 고급 내장재 사용, 서라운드 뷰, 후측방 모니터, 뒷좌석 측면 수동 선커튼이 제공되기 때문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특히 차가 커진 만큼 서라운드 뷰 모니터의 필요성을 중요하게 판단했습니다.
K5 하이브리드 단점이라면 과거의 k5 하이브리드 대비 큰 주행감 상승을 느끼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저는 1세대 K5 하이브리드를 2년 넘게 운용했고 3세대 K5 하이브리드 시승도 했었는데 엔진 소리가 더 차분해졌다는 것을 제외한다면 주행감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출시와 동시에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며 많은 사랑을 받아 온 K5는 곧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현행 모델의 디자인이 시간이 지날수록 차츰 질릴 것이라는 평가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는데 4년 가까운 시간이 지나면서 여전히 예쁜 디자인인 것 같습니다. K5 페이스리프트 버전은 현행 모델보다 더 예쁘길 바라면서 마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