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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페이스리프트 더 뉴 티볼리 옵션 추천 가격 제원 유지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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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더 뉴 티볼리는 망해가던 쌍용자동차에 부활의 빛으로 다가왔던 모델입니다. 소형 SUV 시장을 급격하게 확장시켜 현대 베뉴, 기아 셀토스 등의 차량들이 만들어지게 했을 정도의 효과를 가졌었습니다. 다만 티볼리의 엄청난 성공 때문에 코란도, 렉스턴의 디자인이 티볼리화되는 등 악영향도 있었으며 장기적으로 쌍용자동차 매각의 시작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KG 모빌리티는 재정적 여건과 전기차로의 전환으로 인해 티볼리를 풀체인지 하기 어려웠고 그 때문에 2차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차 페이스리프트가 홍보가 많이 부족했어서 있었는지도 몰랐던 소비자가 많은데 이번 2차 페이스리프트 티볼리의 제원,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G 더 뉴 티볼리

KG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The New TIVOLI)


성능 정보

– 더 뉴 티볼리 크기

KG 티볼리는 소형 SUV인 만큼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5년에 출시된 티볼리는 오래된 만큼 작은 편입니다. 같은 소형 SUV로 불리는 셀토스에 비해 전장이 165mm나 작아 한체급 작은 수준입니다. 대신 전폭과 전고가 살짝 더 커고 휠베이스는 20mm 정도만 차이나기 때문에 실내 공간은 나름대로 준수한 편입니다.

더 뉴 티볼리 크기

– 더 뉴 티볼리 제원

1.5 가솔린 터보1.6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1.5 T-GDI 엔진1.6 가솔린 엔진
배기량(cc)1,4971,597
변속기자동 6단자동 6단
최고 출력(ps/rpm)163 / 5,000126 / 6,000
최대 토크(kgf.m/rpm)26.5 / 1,500~4,00015.8 / 4,600
복합 연비(km/L)11.612.0
도심 연비(km/L)10.410.8
고속 연비(km/L)13.313.8
연료 탱크 용량(L)5050

– 더 뉴 티볼리 연비

티볼리 연비 중 가장 높은 연비는 복합 12.0km/L로 크기와 무게를 생각하면 약간은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연흡기 모델보다 터보 모델의 연비가 더 좋은데 0.4km/L 정도로 큰 차이는 아닙니다. 휠 사이즈가 커질수록 연비가 떨어집니다. 가장 큰 휠인 18인치, 사륜구동 옵션을 추가하는 경우 복합 연비는 10.8km/L로 감소합니다.

더 뉴 티볼리 연비

2024 더 뉴 티볼리 옵션

– 전 차종 포함 옵션 ( 터보 모델 기준 )

– 추가 옵션

위 옵션표는 더 뉴 티볼리 1.5 터보 기준이며 자연흡기 모델의 경우 옵션이 적을 수 있습니다. 기본 모델의 경우 밸류업 패키지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키 시스템과 열선 스티어링 휠, 앞좌석 열선 등을 묶어놨기 때문에 절대 뺄 수 없는 옵션이라 사실상 포함하여 견적을 내야한다고 보면 됩니다.

터보 모델의 경우 V7 트림에서 사륜구동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륜 구동을 추가하면 후륜 현가장치가 토션빔에서 멀티링크로 변경되기 때문에 승차감 면에서 이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비가 하락하고 가격이 꽤 비싼 옵션인 만큼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합니다.

더 뉴 티볼리 컬러


KG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가격

– 1.5 가솔린 터보

V5V7
시작 가격(만 원)2,2272,618

1.6 가솔린 자연흡기

V1V3
시작 가격(만 원)1,8982,261

더 뉴 티볼리가 출시하면서 1.6 자연흡기 모델의 가장 저렴한 트림의 가격을 2천 만 원 미만으로 책정하면서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스마트키 시스템, 열선 시트, 열선 핸들이 빠져있습니다. 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밸류업 패키지(122만 원)를 추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2,020만 원이 가장 저렴한 티볼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뉴 티볼리 풀옵션 가격은 3,083만 원으로 실내외 꾸미기 옵션인 추가 선택 품목을 추가한다면 최대 3,115만 원까지 가격이 상승합니다. 이 금액이라면 300만 원 만 더 보태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깡통 모델을 사는 것이 더 합리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연간 주행거리가 많다면 유류비로 300만 원 이상의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가격은 개소세 환원 가격입니다. (개별소비세 5.0% 기준)

더 뉴 티볼리 가격표 확인하기(클릭)


– 더 뉴 티볼리 유지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6km이며 이를 1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1만 4454km입니다. 계산 편의상 1.5만km로 가정하고 KG 티볼리 유지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차량 유지비 계산에는 전액 현금을 가정하고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만 합산할 예정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할부금, 세차비, 소모품 교환 비용 등을 포함하시면 되겠습니다.

– 1.5 터보 유지비

티볼리 1.5 터보 모델의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272,44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12.0km/L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휘발유가 약 1,250L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10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휘발유값이 1,706원이므로 1년 유류비는 약 2,132,500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 30세, 운전경력 3년 이상, V7 트림에 추가 옵션을 제외한 차량 기준으로 약 741,840원이 책정됩니다. 이는 운전경력과 나이, 사고 이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3,146,780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262,232원 정도입니다. 가장 높은 복합 연비를 기준으로 계산하였기 때문에 옵션과 본인의 운전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1.6 자연흡기 유지비

티볼리 1.6 자연흡기 모델의 자동차세는 신차 기준 1년 290,640원입니다. 복합 연비가 11.6km/L 이므로 1.5만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휘발유가 약 1,293L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10일 기준으로 전국 평균 휘발유값이 1,706원이므로 1년 유류비는 약 2,205,858원 필요합니다. 이는 평소 주행 습관과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 30세, 운전경력 3년 이상, V3트림에 추가옵션을 제외한 차량 기준으로 약 722,900원이 책정됩니다. 이는 운전경력과 나이, 사고 이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사마다 차종에 대한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를 합산하였을 때 1년에 약 3,219,398원의 유지비가 발생합니다. 월 단위로 환산할 시 268,283원 정도입니다. 가장 높은 복합 연비를 기준으로 계산했으므로 옵션과 본인의 운전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유지비 총평

티볼리의 경우 자연흡기 모델과 터보 모델의 연비 차이가 크지 않고 보험료, 자동차세 또한 차이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본인의 자금 상황에 맞는 차량을 구매하여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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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좌 – 터보, 우 – 자연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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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티볼리 옵션 추천

티볼리 가격을 생각한다면 약간 애매한 포지션이 되어버립니다. 옵션을 잔뜩 넣자니 셀토스가 아른거리는 가격이고 하나도 추가하지 않고 출고하자니 불편해보이는 것들이 한 두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의 추천은 V5 트림에 밸류업 패키지만 추가하여 2,349만 원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V7 트림을 구매하자니 가격이 트랙스 크로스오버, 셀토스와 겹치게 되어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V1, V3 트림은 자연흡기 모델인데 출력 차이가 40ps 가까이 나기 때문에 유지비가 비슷한 만큼 터보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정도 차급과 무게에서 40마력 차이면 꽤 높은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 뉴 티볼리가 처음 공개될 당시만 해도 최고의 가성비 소형 SUV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막상 가격표를 보고나면 셀토스, 트랙스에 비해 큰 메리트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약간은 부족한 옵션이지만 차체가 크고, 셀토스는 HUD 등 강력한 옵션들이 있고 오토큐 등의 유지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티볼리를 구매하기 전에 경쟁 상대들을 충분히 파악한 뒤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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