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Specs의 자동차 정리

국내 최초 경차 전기차 기아 레이 EV 가격 제원 정보. 8월 사전계약 시작

Spread the love

국산차 최초의 경형 전기차 기아 레이 EV가 사전계약을 시작했습니다. 레이 전기차는 2012년 처음 출시되었지만 4,500만 원이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과 짧은 주행거리 때문에 일부 지자체에서 소량 구매하고 2015년을 끝으로 사라졌었습니다. 그런 레이 전기차가 상품성을 강화해 2023년 다시 돌아왔습니다.

더 기아 레이 EV는 과거의 가격 정책 실패를 만회하듯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2,775만 원이라는 낮은 시작 가격 덕분에 보조금을 받으면 2,000만 원 초반, 보조금을 많이 받는 지자체는 1700만 원에도 구매할 수 있어 내연기관 레이보다 훨씬 경제적입니다. 또한 기본 트림부터 많은 옵션이 탑재되어 일반 레이와 상품성을 비교하기조차 꺼려질 정도입니다.

더 기아 레이 EV

더 기아 레이 EV(The Kia Ray EV)


성능 정보

기아 레이 전기차는 내연기관 레이와 큰 차이가 없는 디자인을 가지고 공개되었습니다. 막혀있는 전면 그릴과 슬라이딩 도어는 레이의 상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외관에서만 본다면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레이 EV 크기

레이 전기차 크기는 전장 3,595mm, 전폭 1,595mm, 휠베이스는 2,520mm로 내연기관 모델과 완전히 동일하지만 전고는 1,710mm로 내연기관 모델 대비 10mm 더 높습니다. 이는 바닥에 깔리는 배터리 때문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국내 경차 기준을 만족하는 크기입니다.

기아 레이 EV 크기

레이 EV 제원

레이 전기차는 1개의 전륜모터를 사용하여 최고 출력 64.3kW(87.4ps), 최고 출력 174Nm(17.7kg.m)을 발휘합니다. 이는 가솔린 레이보다 출력은 11ps, 토크는 8kg.m이 높아 공차중량 1,295kg의 무거워진 차체를 무리없이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토크의 경우 아반떼 1.6 자연흡기 모델 수준으로 전기차 특유의 초반 가속을 생각한다면 레이 가솔린보다 훨씬 경쾌한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레이 EV 전비

레이 EV 전비는 복합 5.1km/kWh를 갖고 있습니다. 도심 6.0km/kWh, 고속도로 4.4km/kWh로 고속에서의 전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러나 레이와 같은 경차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도심지이기 때문에 평균적인 실 사용 전비는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레이 EV 주행거리 및 배터리

레이에 탑재된 배터리는 35.2kWh LFP 배터리입니다. 중국 CATL에서 만든 배터리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겨울철 배터리 성능 저학가 두드러진다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레이 EV 주행거리는 1회 충전 최대 205km 이며 최대 233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주행거리는 25% 정도 떨어집니다. <저공해차 혜택 확인하기>

레이 전기차 전비


더 기아 레이 EV 옵션

– 전 차종 포함 옵션

– 추가 옵션

컴포트 2는 컴포트 1 옵션을 선택해야지만 선택이 가능하고, 드라이브 와이즈 2 옵션은 드라이브 와이즈 1 옵션을 선택해야지 가능합니다. 레이 EV의 장점은 전 트림에서 10.25인치 컬러 LCD 계기판이 적용되며 컬럼식 기어가 탑재되어 있어 훨씬 미래적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이것만으로도 레이는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를 사야하는 이유가 확실해집니다.

레이 EV 컬러


기아 레이 EV 가격

– 가격

라이트에어
시작 가격(만 원)2,7752,955

레이 전기차 가격은 2,775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모든 옵션을 추가한 레이 EV 풀옵션 가격은 3,080만 원입니다. 이 금액은 전기차 보조금을 계산하기 전 가격이기 때문에 실제 구매하는 가격은 훨씬 저렴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높은 보조금은 1,150만 원으로 이 경우 1,625만 원에 레이 EV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은 사전계약 가격이기 때문에 실제 판매 시 조정될 수 있습니다.

2023 친환경차 보조금
레이 EV 가격표


레이 EV 옵션 추천

레이 전기차 옵션 추천으로는 에어 트림에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은 채로 2,955만 원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이트 트림을 선택하는 경우 필수적 편의 장비 옵션인 하이패스 시스템, 컴포트 1, 드라이브 와이즈 1을 어차피 추가하여야 합니다. 마침 에어 트림에서 이 3가지를 기본으로 하고 있고 라이트 그레이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이트 트림에 하이패스 시스템, 컴포트 1, 드라이브 와이즈 1 옵션을 추가하면 2,915만 원으로 40만 원 더 저렴하기 때문에 휠에 신경쓰지 않고 블랙 인테리어를 하실 분이라면 라이트 트림에 개별 옵션을 추가하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레이 EV 밴

이외에도 레이 전기차 밴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1인승과 2인승 전기밴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승용 모델모다 조금 더 저렴합니다.

레이 EV 밴 가격표


기아 레이 전기차는 초소형 전기차를 제외하고 국내에서 판매 중인 가장 저렴한 전기차로 등극했습니다. 새로운 전기차가 출시될 때마다 5천만 원이 넘는 엄청난 가격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점차 늘고 있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 레이 전기차가 얼마나 많은 인기를 얻고 판매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기아자동차 시승 신청 방법 ]

[ 기아 레이 가솔린 가격 제원 유지비 ]

[ 기아 모닝 가격 제원 유지비 ]

[ 현대 캐스퍼 가격 제원 유지비 ]

[ 현대 베뉴 가격 제원 유지비 ]

Exit mobile version